주메뉴로 건너뛰기 레프트메뉴로 건너뛰기 본문으로 건너뛰기

Daejeon Arts Center 문화로 시민을 행복하게! 대전예술의전당

고객센터

예매안내
인터파크1544.1556
아르스노바1588.8440
안내042.270.8333
좌석배치도
공연일정

장르별 공연감상 방법

공연장을 찾는 사람은어떤 자세를 가져야 하는지, 공연장에서 지켜야 할 예의는 어떤 것이 있는지, 장르별 감상법은 어떤지, 공연장에서의 관람은 개인적 공간에서 혼자 관람하는 것 과는 달리 여러사람이 같은 공간에서 이루어지므로 나름대로 지켜야 할 예의나 예절이 있습니다.

보다 재미있게 관람을 하려면 ...

음악과 달리, 무용은 비디오를 통해 미리 익히기 전에는 익숙해질 방법이 없습니다. 그러나 무용은 항상 음악과 함께 진행되므로 음악을 미리 익혀두는 것도 효과적인 감상방법이며, 음악의 느낌이 춤과 합해 져 어떻게 전해지는가를 나름대로 해석해 보는 것도 좋은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한국창작품과 현대무용의 경우

공연 도중에는 절대로 박수를 쳐서는 안됩니다. 한국창작품과 현대무용은 하나의 깊은 내면세계를 보여주는 과정인데, 중간에 박수를 치면 그 순간 춤의 흐름이 망가져 버리기 때문 입니다.

발레의 경우

발레는 줄거리나 춤의 골격과는 상관없이 춤만을 볼거리로 주는 디베르티스망이라는 장이 삽입됩니다. 그리고 솔리스트(주역 무용수)들이 그랑빠, 빠드뒤등의 명칭을 붙여서 줄거리와는 상관없는 고난도 기교를 보여줍니다. 한 장면 한 장면이 별개의 춤인데 이것이 끝났을 때마다 박수를 치면 됩니다. 대개는 주인공이나 군무의 디베르티스망 장면마다 무용수들이 우아한 동작을 보여주는데 이때 박수로 응답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전음악 연주회와 마찬가지로 괴성이나 휘파람은 절대금지 사항입니다.

연극 관람 예절과 감상법

연극은 배우의 순수한 생목소리로 맨 뒤의 관객에게까지 대사를 전달합니다. 그러므로 공연장에서는 작은 소음도 배우의 연기와 관객들의 감상에 방해가 되곤 합니다. 연극에 대한 최대의 예절은, 그 작품을 성실하게 관람하고 그 작품이 제기하는 인간과 세상에 대한 문제의식을 진지하게 생각함으로써, 진정으로 그 작품과 대화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바른 태도와 마음이 갖추어져 있다면 연극관람예절은 저절로 완성될 수 있습니다. 이점은 물론 무용이나 음악 등 다른 공연예술 장르에도 그대로 적용된다고 할수 있습니다.
영화 필름 속의 배우는 관객의 반응에 무감각하지만, 무대 위의 배우라면, 관객의 어떤 반응을 반가와 할까? 이런 생각을 가지고 내용에 맞는 반응을 보인다면, 아무소리도 내지 않고 표정도 없는 관객들 앞에서보다 배우는 훨씬 생동감 있는 연기를 할 것이고, 관객은 더 좋은 공연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